바람을 피우는 남자를 놓지 못하는 여자바람을 피우는 남자를 놓지 못하는 여자

Posted at 2015. 10. 28. 09:36 | Posted in 연애 연재글/연애트러블클리닉

바람을 피우는 남자를 놓지 못하는 여자

툭하면 애정결핍을 핑계로 다른 여자를 만나는 남자친구를 놓지 못하는 K양의 사연에 무슨 할얘기가 있을까? 그냥 나는 다 안다는 식으로, "미쳤어? 왜 그런 남자를 만나!? 빨리 헤어져!"라고 이야기를 하면 그만이겠지만 몇 년째 그런 남자친구를 놓지 못하는 K양이라고 그걸 몰라서 그럴까? 알면서도 어쩔 수 없는 하지만 어떤 식으로든 빨리 결정을 내려야하는 K양의 사연에 대해 조금은 색다른 조언을 해줄까 한다.

 

 

남자친구가 원래 그런 사람은 아니었는데요...

남자친구의 부모님은 남자친구가 어릴때부터 사이가 좋지 않으셨고 그때문에 남자친구는 나쁜친구들과 어울리며 힘든 시기를 보냈다고 해요. 그래서 사람을 잘 못믿고 애정결핍이 있다고 했어요. 저는 안타까운 마음에 남자친구를 끌어안아 주었지만 남자친구는 자꾸만 실수(바람)를 하였고 자기 자신도 너무 힘들다고 왜 그러는지 모르겠다며 아파하네요.

 

불우한 과거가 있는 사람이라고해서 색안경은 끼고 봐서는 안된다. 하지만 불우한 과거를 핑계대는 사람을 받아줘서는 안된다는걸 명심하자 불우한 과거가 있다고 다들 사람을 못믿고 애정결핍이 생기는건 아니지 않은가?

 

내 주변를 둘러봐도 한 사람에게 정착하지 못하고 숱하게 바람을 피우는 지인들을 보면 다들 사연이 있다. "내가 중학교때 만났던 누나가 다른 남자와 바람을 피워서", "정말 믿었던 남자친구가 다른 여자랑 연락하는걸 보고 충격 받아서", "어릴때 무슨 일이 있어서..." 따위의 이야기를 하며 이렇게 말한다. "그래서 내가 바람을 피울 수 밖에 없어"

 

뭐... 그들의 사연이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은건 아니겠지만 그래서 어쩌라는 걸까? (타임머신을 타고 가서 과거를 바꿔달라는 소리?) 그리고 결국 뭘 하겠다는건가? 어쨌든 이러이러한 사연이 있으니 계속 바람을 피울거란 소리 아닌가!?

 

과거의 어떠한 사건이 있었던건 유감이고 사랑하는 연인이라면 상대의 그런 과거도 품어줄수 있어야 하는건 맞다. 하지만 부적절한 행동을 한번이 아닌 계속해서 반복하고 있다는건 원래 그런사람이 아니었어도 이제는 그런 사람이 되었다는거다.

 

K양이 애정결핍을 핑계로 계속 바람을 피우는 남자를 놓지못하는 첫번째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K양은 남자친구가 원래 그런 사람이 아닌데 불우한 과거 때문에 바람을 피운다고 생각을 하니 K양이 남자친구의 상처를 치유해주면 남자친구의 애정결핍이 해결될 것이고 자연스럽게 바람을 피우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이건 정말 잘못된 생각이다.

 

어떤 이유를 대면서 부적절한 행동을 반복하는 사람은 결코 어떤 이유 때문에 그 행동을 반복하는게 아니라 부적절한 행동을 반복하기 위해 어떤 이유를 끄집어내면서 핑계를 대는것이기 때문이다. 쉽게 말해서 K양의 남자친구는 불우한 과거 때문에 바람을 피우는게 아니라 바람을 피우기 위해 불우한 과거를 끄집어 내고 있다는 말이다. (불우한 과거가 없었다면 아마도 요즘 너무 힘들어서 기댈사람이 필요했다고 말하지 않았을까?)

 

 

저도 놓아야 하는걸 알지만 놓을수가 없어요...

몇 달전부터 장거리 연애를 시작하게 되었는데 역시나 또 여자문제... 저는 정말 이건 아니지 싶어서 헤어지자고 했죠. 그랬더니 남자친구는 자기도 이런 자신이 싫다고... 애정결핍이 너무 힘들다고... 당장 누굴 사귈 상황이 아닌것 같다고... 그리고 두렵다네요... 제가 상처입고 영영 떠나버리면 어쩌나 한다고... 정말 놓아야하는걸 알지만... 남자친구의 이런저런 말들에 도망가긴 커녕 자리에 주저앉고 마네요... 이게 사랑일까요?

 

그래 남자니까 (이건 뭔 논리냐 싶겠지만) 한두번 실수 할수 있다고 치자. 하지만 이게 벌써 몇번째인가? 정말 애정결핍때문에 바람을 피우는거고 정말 그게 괴롭다면 정신과 상담이라도 받으려는 노력을 해봐야하는거 아닐까? 그런 노력도 없이 매번 이도저도 아닌 핑계만 늘어놓는 K양의 남자친구는 최악중에 최악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글을 읽는 다른 사람들은 속으로 "이그! 저 바보! 빨리 헤어지고 다른 사람을 만나야지!"할지 모르겠으나 나는 K양의 마음을 잘 알것 같다.

 

소싯적 나도 K양과 비슷한 연애를 한적이 있다. 주말이면 거의 연락두절, 새벽 5시쯤이야 되서야 해장하고 있다는 연락이 오고 내가 한마디를 하면 항상 눈물을 흘리며 "사실... 우리집이..."라며 불우한 가정사를 끄집어 내던 그녀, 그런 그녀가 안쓰러워 주말 아침마다 그녀의 집 현관문에 컨디션과 본죽을 걸어 놓고 밤에 위험하니까 택시타고 다니라고 카드도 하나 주고... (나중에 그걸로 다른 남자랑 데이트한 흔적... 하...)

 

친구들을 뭐하는 짓이냐고 빨리 헤어지라고 난리지만 그럴수가 없었다. 아무리 내게 상처를 주는 그녀지만 그녀의 상처를 치유해주고 싶다는 바보 같은 생각에서 헤어나올수가 없었다. 그때 한 친구가 내게 말했다. "야, 안되는거(이별) 억지로 노력하지말고 그냥 멍하니 여자친구가 하는 행동을 지켜봐봐"

 

처음엔 뭔소린지 몰랐지만 몇 주가 지나고 그녀에게서 벗어날 수 있었다. 그 친구의 말처럼 그녀와 이별하려고 애쓰거나 그녀를 변하게 하려고 애를 쓰지 않으니, 객관적인 현실이 눈에 들어왔다. 확실히 예쁜 얼굴, 몸매, 녹는 애교를 가진 여자이고 헤어지긴 아쉬운 여자임에는 확실하지만 매주 홍대 이태원 강남 라인을 투어하고 나와 함께 있는 순간에도 일명 아는 오빠들에게 연락이 쇄도하는 여자라는것도 확실했다. 현실이 눈에 들어오고 나는 스스로에게 말했다. "계속 만날래?" 그리고 당연한듯 스스로에게 대답했다. "미쳤냐?"

 

K양아, 복잡하게 생각하지 마라. 지금 K양이 무슨 생각을 하는지 나는 다 알고 있다. (나도 경험해봤으니까!) "이번에는 바람을 안 피울 수도 있지 않을까?", "내가 잘하면 변하지 않을까?", "불우한 과거가 있으니 내가 감싸워줘야하는것 아닐까?" 문제는 이런 고민들은 백날 해봐야 답이 안나온다는거다. 왜냐고? 그건 내가 어떻게 할 수 없는 일들이니 말이다.

 

물론 당장 헤어지는게 최선이지만 당장 헤어질수 없다면 그때의 나처럼 한번 그냥 지켜봐라. 남자친구가 연락을 하면 "안돼! 받으면 마음이 흔들릴거야!"이런 생각도 하지말고 그냥 받아라. 남자친구와 연락이 안되면 "혹시 또 다른여자랑!?"하지말고 그냥 둬봐라. 아무 생각도 하지말고, 그냥 지켜보자. 카페아 앉아 창밖의 사람들을 구경하듯 그냥 지켜보는거다. 

 

그렇게 무미건조한 시각으로 몇 주 아니 며칠만 바라봐도 몇 년째 바람둥이 남자친구에게서 벗어나지 못하는 K양에게도 현실이란게 보일거고 내가 그랬듯 "에효, 저 인생도 불쌍타... 그냥 서로 갈길 가야지."하는 생각이 들거다.

 

아, 맞다! K양이 지금 이게 사랑이냐고 물었지? 답은 사랑이 아니라 미련 그리고 헛된 바람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