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꾸만 우기는 남자친구 어쩌죠?자꾸만 우기는 남자친구 어쩌죠?

Posted at 2018. 7. 22. 09:11 | Posted in 이별사용설명서

자꾸만 우기는 남자친구 어쩌죠?

20대 중반의 동갑 취준생과 5개월째 연애를 하고 있어요. 사실 연애를 할때가 아닌건 알지만 공부를 하며 서로 도와준다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요즘은 연애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아서 공부가 잘 안되는 상황이네요... 제가 이렇게 스트레스를 받는건 남자친구가 대화를 할때 자꾸 우기고 감정적으로 이야길 하기 때문이에요...

평소엔 너무 좋다가도 뭔가 빈정이 상하면 다짜고짜 우기곤해요. 한번은 제가 데이트에 좀 늦게 나갔는데 막 짜증을 내며 저보러 매번 늦는다고 뭐라하는거있죠? 근데 사실 따져보면 저보단 남자친구가 더 많이 늦었거든요. 그걸 이야길 하면 뭐 자기는 어쩔 수 없었던 거였고 저는 일찍 올 수 있었는데 그런거라며 억지를 부리고 우겨요... 

솔직히 헤어지는게 맞는건 알지만... 외모, 스타일, 성격 다 저랑 잘 맞거든요... 될 수 있으면 좀 더 노력해보고 싶은데 저는 어떡해야할까요?

- K



대화의 조건중 아주 기초적인 것중 하나는 나와 상대 모두 흥분하지 않은 상태여야 한다는거다. 잘못이 누구에게 있든 어느 한쪽이 흥분을 했다면 그 상황에서는 대화라는 것이 불가능한 상황이며 대화를 하려면 가장 먼저 양쪽 다 차분히 대화를 할 자세를 만들어야한다. 


K양은 너무 답답할거다. 본인은 나름 차분히 논리적으로 이야길 하는데 남자친구는 다짜고짜 감정적으로 우기기만 하니 뭔가 혼자서만 상대를 이해해주고 받아주는 느낌이 들고 머리가 지끈 할거다. K양의 가장 큰 실수는 상대는 대화할 준비가 되지 않았는데 혼자서만 대화를 이어나가고 있다는거다.


흥분한 상대의 목적이 뭘까? 나와 대화를 하며 서로의 견해차이를 좁히고 싶은걸까? 아니면 진실된 팩트를 알고 싶은걸까? 흥분한 상대의 목적은 오로지 단하나다. 상대의 말에 내가 순응하고 저자세를 보이며 상대를 무서워해주는 것이다. 


그런데 흥분한 상대에게 이런저런 팩트를 이야기하며 반박을 하고 논리적으로 설명을 하려고 하는 것은 상대를 자극하고 상대로 하여금 더 고압적인 태도를 보이게 할뿐이다. 


그러면 무조건 잘못했다고 하며 참아야할까? 이 또한 좋지 않은 방법이다. K양이 상대의 고압적인 자세에 무조건적인 항복을 하고 저자세를 보인다고 해서 남자친구가 바로 진정되는 것도 아니며 이것은 남자친구로 하여금 뭔가 불편한 상황에 놓여 있을때 또다시 감정적으로 행동하게 할 뿐이다.


그러면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 앞서 말했지만 대화란 둘다 흥분을 가라앉히고 차분히 대화할 자세를 만들어야 가능하다. 그러니 상대가 흥분했다면 상대에게 차분하고 부드럽게 끊임없이 대화를 권하되 상대의 어떠한 도발에도 응하지 말고 상대가 차분히 대화를 할 준비를 할때까지 대화를 제안해야한다. 


예를들어 남자친구가 K양이 조금 늦은것에 대해 짜증을 터뜨린다면 다짜고짜 미안하다고 하거나 남자친구도 늦었다는걸 상기시키기 보다 "많이 기다렸어? 그런에 우리 대화로 해결하자~"라고 이야길 하는편이 좋다. 그러면 남자친구가 차분히 대화를 할까? 물론 아니다 남자친구는 자신의 기분을 풀기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K양을 비난하고 비꼬며 K양의 속을 뒤집어 놓으려고 할거다. 


포인트는 여기에 있는거다. 상대가 대화할 자세가 되지 않았다면 상대가 무슨 이야길 하든 흔들리지 않고 차분하고 부드러운 톤으로 계속 대화를 제안해야한다. 


아들러는 감정은 도구일 뿐이라고 이야기 했다. 남자친구가 감정적으로 나온다는건 결국 자신이 원하는걸 이루기 위해 감정(분노)를 도구로 쓸 뿐이다. 그런데 그 도구가 통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 자연히 그 도구를 더이상 쓰지 않고 다른 도구 예를들면 대화를 하게 되기 마련이다. 


물론 이과정은 긴 인고의 시간이 되기 쉽고 취업을 준비하는 K양에겐 버거운 일이 될 가능성이 높다. 결국 선택은 K양이 하는 것이다. 취업보다 남자친구와의 관계에 힘을 쏟을지 아니라면 취업을 위해 일단은 이별을 하고 취업에 힘을 쏟을지 말이다.


재회플랜&사례집 '이번 연애는 처음이라' 책정보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3377659

 

이별재회지침서 '다시 유혹 하라'책정보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035593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