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친구와 대화가 통하지 않을때는 이렇게!남자친구와 대화가 통하지 않을때는 이렇게!

Posted at 2014. 6. 23. 07:15 | Posted in 연애 연재글/연애트러블클리닉

남자친구와 대화가 통하지 않을때는 이렇게!

며칠전 연애상담 모임에서 한 여자분이 불만이 가득한 얼굴로 남자친구와 말이 통하지 않는다고 하소연을 했다. 무슨 얘기를 해도 감정적으로 공감을 해주기는 커녕 항상 논리적으로 분석하는 남자친구의 태도에 K양은 지칠대로 지쳐버린듯 했는데... 도저히 대화가 통하지 않는 남자친구 때문에 결혼도 다시 생각해보고 있다는 K양! 어떻게 해야할까?

여자는 공감을 바라는거... 몰라?

 

 

남자와 여자는 이야기하는 방식이 다르다.

바닐라로맨스님, 저는 남자친구와 대화가 통하질 않아요. 예를들면 우리가 말이 통하지 않는것에 대해 이야기를 꺼내면 "너는 이야기하는 방식이 이런 스타일이고 대체로 이렇게 반응을 하기 때문에 우리가 맞지 않는거야."라고 말을 하더라고요. 

 

K양도 알고 있겠지만 남자와 여자는 이야기하는 방식이 전혀 다르다. 여자는 의미없는 이야기도 서로 주고 받으며 공감대를 형성하고 위로를 받지만 남자는 철저하게 논리를 따지고 한쪽에 치우치지 않으며 옳고 그름을 정확히 따지려고 한다. 쉽게 말하면 여자친구가 지인과 싸웠을때 남자는 "음... 그건 이런이런점에서 니가 잘못했네~!"라고 말을 할거란 거다.  

 

솔직히 남자가 이런 답답한 생물이라는걸 우리는 이미 알고 있다. 오죽하면 "여자는 해결책이 아닌 공감을 바란다!"는 말을 모태솔로도 줄줄이 외우고 다니고 있지않은가? 이렇게 쉬운문제를 왜 K양의 남자친구는 잘 해결하지 못하는걸까? 그냥 "아... 그랬어...? 미안해... 많이 속상지...?"라고 하면 될걸! 왜 긁어 부스럼을 만드냔말이다!

 

이유는 간단하다. 여자가 공감에 특화되어 있는 것처럼, 남자는 어떤 해결책을 내는데에 특화되어있다. 그렇기 때문에 남자는 공감만 바란다는 여자를 이해할수가 없다. 뻔히 보이는 문제점을 지적하지 않고 얼렁뚱땅 공감만 해달라니! 남자 입장에서는 이빨에 고춧가루낀 여자를 보는것만큼 괴롭다! 말해주고 싶은데... 말하지말고 가만히 있으라니!!!

 

"왜 이렇게 안해주지!?"라고 생각하지 말자. 엄연히 여자와 남자는 생각하는 방식이 다르다. 그럼에도 "왜 넌 여자는 해결책을 내주는것보다 공감해주길 바라는걸 몰라?" 라며 남자를 몰아세운다면 남자도 쪼잔하게 "왜 넌 남자는 공감보다 해결책을 말하길 좋아한다는걸 모르니!"라고 할수밖에 없는거다.

 

 

이렇게 얘기해달라고 부탁해라.

무슨 얘길해도 논리적으로 분석하는 남자친구때문에 힘든일이 있어도 얘길 하지 않게 되고 어쩌다 말을 하게되면 별것도 아닌일인데도 불구하고 괜히 화가나서 남자친구와 트러블이 나기 일쑤에요.

 

당신이 남자친구와 함께 맥도날드에 갔다고 생각해보자. 빅맥이 너무도 넘고 싶었지만 당신에게는 치즈 알러지가 있다! 그럴땐 빅맥을 주문하면서 이렇게 말하면 된다. "여기요~ 빅맥 2개 주시고 하나는 치즈 빼주세요!"

 

기본적인 세팅(치즈가 들어 있는 빅맥)에서 변경(치즈없는 빅맥)을 원한다면

상대에게 직접 주문을 해라! (치즈 빼주세요!)

당신의 요구가 무리한 요구가 아니라면 누구라도 그 부탁을 들어줄것이다!

 

남자친구가 논리적으로 이야기를 분석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게 꼴보기 싫은가? 그렇다면 대화를 시작하기전에 이렇게 말하면 된다. "오빠 내가 오늘 너무 속상하는 일이 있었는데... 내 얘기 듣고 아무말하지 않고 그냥 꼭 안아주면서 다 잘될거야... 이렇게 말해주라..."

 

앞서 말했듯 남자의 기본세팅은 어떤 문제점에 대해 감상적으로 공감을 하는것이 아니라 그 문제점에 대한 객관적인 해결책을 내놓는 것이다. 당신이 남자의 기본적인 세팅이 아닌 공감을 원한다면 뚱하게 있다가 왜 공감안해주냐고 말을하지말고 처음부터 "문제해결말고 공감을 해줘~!"라고 말을 하자. 이 간단한 변화가 당신 커플에겐 큰 변화를 가져다 줄것이다.

 

 

작은것에 자존심을 걸지말고 더큰것을 봐라.

내가 이렇게 간단하게 문제를 풀어주었지만 K양은 아직도 불만이 덜 풀렸는지 이마엔 주름을 잡고 볼엔 바람을 넣고 내가 말했다. "꼭 그렇게 옆구리를 찔러서 절을 받아야하나요!?"

 

K양의 불만은 충분히 이해한다. 이왕이면 굳이 말하지 않아도 남자친구가 K양의 마음을 읽어 척척척 맞춰주면 얼마나 좋을까!? 하지만 중요한건 지금 K양옆에 있는 남자는 센스가 차고 넘치는 남자가 아니라 평범하디 평범한 논리적이고 공감능력이 결여된 남자다.

 

자! 이제 어쩔건가? 선택은 당신이 하는거다. 지금처럼 어디가서 술마실때마다 "우리 남친은 말야~!"라고 흉이나 보고 남자친구에게 "왜 오빤 말을할때 항상 공감을 안해주고 논리적으로 말을해!? 응!?"이라며 닦달을 할건가? 아니면 "오빠~ 나 오늘은 오빠한테 위로받고 싶어... 아무말 말고 나 꼭 안아주라..."라고 옆구리를 찔러서라도 당신이 원하는것을 얻을텐가?

 

그리고 걱정하지마라, 남자도 멍청이는 아니다. 당신이 풀죽은 얼굴을 하고 "오빠... 이번에는 위로만 해줘... 나 요즘 힘들어..."라고 두어번 말을하면 얼마지나지 않아 당신의 얼굴에 그늘이 드리울때면 언제나 아무말 없이 당신을 안아주며 "많이 힘들지...? 다 괜찮아 질거야..."라고 해줄테니 말이다.

 

직접 자신의 감정과 자신이 원하는것을 말하는것에 대해 자존심상해할 필요없다.

누구나 말하지 않으면 모르는것이고

당신은 당신이 원하는것을 상대에게 부탁하는것이니 말이다.

말만하면 해줄텐데... 말하지않고 불평하는모습...

그 얼마나 어리석은 행동인가? 

당신만큼은 앞으로 현명한 연애를 하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