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친구의 마음을 진심으로 이해하는 방법남자친구의 마음을 진심으로 이해하는 방법

Posted at 2013.09.28 07:17 | Posted in 연애 연재글/연애관계론

 

 

남자친구의 마음을 진심으로 이해하는 방법

굳이 책을 읽지 않아도 SNS상에 넘치는 글들을 읽으며 사람들은 멋드러진 말들을 잘한다. "틀린게 아니라 다른거야", "서로를 이해해야해", "남자와 여자는 생각이 다르니까"등등 제법 의젓하고 어른스러운 말을 읊조리지만 실제로 그들의 인간관계 특히 연인을 대하는 모습을 보면 의젓한 말을 읊조리던 그 모습은 어디갔나 싶은 생각이 든다.

 

그들이 평소 충분히 공감했을 만한 말을 해줘도 아직도 많은 사람들은 남자친구를 이해하라는 말에 "이건 남자친구 잘못 아닌가요!?", "여자만 이해하라는건가요?", "남자는 변하지도 않는데 나만 이해해야하나요!?"라며 단지 이해 하라고 말했다는 이유로 나를 '마초'로 규정짓곤 한다. 하지만 나는 슬프게도 당신에게 남자친구를 이해라고 말할수밖에 없다.

 

다른 사람이 완전히 틀릴 수도 있다는 점을 우리는 기억해야 한다. 그러나 상대방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그를 탓하지는 마라. 바보는 누구나 그렇게 할 수 있다. 상대방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라. 오로지 현명하고 참을성 있고 뛰어난 사람들만이 그렇게 하려고 노력한다.
-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 3-8. 기적을 가져오는 공식

 

남자친구의 행동에 분노하는 여자들은 항상 옳다. 그녀들의 말을 들어보면 분명 남자친구가 관심이 부족하고 예전보다 애정이 식어보이며 여자가 신경 써주는것에 비해 남자쪽이 더 무관심하다. 하지만 그런 남자친구를 이해하지 않으면 어떻게 하겠다는 걸까? 남자친구를 이해하지 않고 연애를 이어갈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불공평하든 불합리든 당신이 남자친구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둘사이의 관계는 거기에서 끝일수밖에 없다.

 

물론 당신은 당신의 마음이 시키는대로 남자친구의 행동을 지적할수도 있고 화를 낼수도 있다. 하지만 이런 행동은 카네기의 말대로 바보나 하는 짓이다. 당신이 부족해서, 여자니까 참고 이해해야하는게 아니다. 현명하고 참을성 있고 뛰어난 사람들만이 그렇게 하려고 노력하니까, 당신은 옹졸하게 속을 썩이는 남자친구보다 더 이해의 폭이 넓은 여자이니까 남자친구를 이해하기 위해 노력할수 있는거다.

 

이에는 이, 눈에는 눈 식의 받는대로 돌려주겠다는 생각은 너무 유치하고 현명하지 못하다. 생후 12개월 쯤의 당신을 떠올려봐라. 뜬금없는 시간에 소리를 꽥꽥질러대고, 기저귀에 오줌을 싸도 당신의 부모님은 당신에게 욕을 하거나 당신을 탓하지 않았을 것이다. 한밤중에 당신이 소리를 질러도 부모님은 당신이 왜 소리를 지르는지 이유를 궁금해 했을것이며 기저귀에 오줌을 싸도 부모님은 당신을 탓하기 보다 얼릉 기저귀를 갈아주셨을 것이다.

 

상대의 마음에 들지 않는 행동을 이해하고 참아준다는 것은 당신이 상대보다 더 현명하다는 증거다. 단순히 상대에 대한 불만을 참는것이 아닌 상대를 온전히 이해하려고 노력해봐라. 믿기지 않겠지만 금새 마음이 평온해지고 알수없는 우월감과 뿌듯함이 당신의 가슴속에 가득찰것이다.

 

진심을 다해 그 사람의 입장에 서도록 노력하라. 만약 당신이 자신에게 '내가 저 사람 입장이라면 기분이 어떨까, 어떻게 반응할까?'하고 묻는다면 당신은 시간도 아끼고 짜증나는 일도 피하게 될 것이다. '그 원인에 대해서 관심을 갖게 되면서 그 결과에 대한 반감이 줄어들기'때문이다.
-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 3-8. 기적을 가져오는 공식

 

'역지사지(易地思之)' 초등학생도 알고 있는 말이지만 화가났을때 가장먼저 잊게되는 말이다. "나라면 절대 저렇게 하지 않았을거에요!"라고 말하기 전에 스스로 진심을 다해 상대방의 입장에서서 그를 이해하려고 노력했는지 생각해보자. 당신이 정말 남자친구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진심을 다해 노력했다면 카네기의 말처럼 상대를 이해하지 못할 지언정 상대에 대한 반감은 줄어들었어야했다. 정말 상대의 입장에서 생각을 해보려고 노력했는데도 화가 가라앉지 않는가?

 

남자친구의 행동이 이해가 되지 않고 분노가 치밀때는 여러 관점에서 스스로에게 물어보자. 남자친구의 실수와 같은 행동을 당신은 절대 하지 않았는가? 또한 당신이 어떠한 실수를 저질렀을때 남자친구가 당신과 똑같이 화를 내고 짜증을 낸다면 당신은 진심으로 미안해하며 당신의 행동을 고치려 들까? 이런 질문들을 스스로에게 던지는 사이 적어도 남자친구에 대한 분노는 저절로 가라앉을 것이다.

 

다른 사람들이 그들의 방식대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데에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 그 숨겨진 이유를 찾으면 당신은 그의 행동, 어쩌면 그 사람의 성격까지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열쇠를 가질 수 있다.
-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 3-8. 기적을 가져오는 공식

 

상담중에 남자친구의 험담을 하며 "도대체 남자친구가 왜 그러는지 모르겠어요!"라고 목에 핏대를 세우는 여자들에게 난 이렇게 말해준다. "아! 그래요? 그러면 남자가 싸이코네요!" 가장 가까운 곳에서 남자친구를 바라보며 사랑하는 여자친구조차도 남자친구를 이해못한다면 그 남자는 분명 정신적으로 심각한 장애가 있거나 사회에서 격리시켜야할 위험인물일 것이다.

 

막연하게 남자친구의 행동을 이해하려고 하지말자. 막연하게 이해하려고 노력하면 남자친구를 이해하기는 커녕 남자친구의 행동에 대한 당신의 악감정만 더 커지기 마련이다. 그럴때에는 일단 "남자친구가 이럴수 밖에 없는 이야가 있을거야!"라고 전제를 깔아두고 그 이유에 대해 생각해보자.

 

막연하게 남자친구의 행동을 이해하려고 했을때에는 "대체 이 인간은 왜 그러는거야!"라며 짜증이 솟구치게되지만 "그래... 무슨 이유가 있겠지..." 라고 생각하다보면 자연히 뜨거운 분노가 가라앉으며 이성적인 대화를 유도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것이다.

 

당신의 남자친구가 싸이코가 아니라면 분명 당신의 남자친구의 행동에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을것이다. 싸이코가 아니고서야 이유없이 사랑하는 사람을 화나게할 이유가 없지 않은가!? 당신의 남자친구를 믿자. 그리고 남자친구가 그런 행동을 할수 밖에 없는 이유를 찾고 그 이유에 대해 대화를 나눠보자. 당신은 현명하고 멋진 여자이니 말이다.

 

 << 손가락누르면 솔로탈출 재회성공!
신고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

  1. 꼬야
    남자친구를 위해서라고 생각하고 이해하니까
    신기하게도 제마음이 한결 더 편안해지더라구요...
    여태껏 이기적이고 받기만을 바라는 연애를 했던것 갔습니다.
  2. 꿈이
    상대방을 진심으로 이해하기란 참 어려운것같아요... 어렵기 때문에 이해하는 과정에서 더 스크래치가 날수도 있고 펑펑 울어야할수도 있겠지만.. 그 시간들이 지나면 분명히 목캔디를 먹은 것처럼 시원한 한켠이 있을거같네요.
  3. 핑크
    이해하고 대화하는게 중요하군뇨
    근데 잘하다가
    어느 순간 제대로 짜증올라와요ㅎ
    마음이 없는건지..원래 성품이 그런건지
    헷갈리는 순간
  4. 공감녀
    우와.. 제가 생각하고있는 부분을 글로 표현해주었네요. 역지사지. 인간관계든 연인사이든 꼭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저도 첨엔 잘 안되었지만 그것도 연습하면 되더라구요. 무엇이든 내가 맞고 상대방이 틀린건 이 세상엔 없다고 생각해요. 만약 이견이 생긴다면 상대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들어보고 이해해보는것이 서로의 관계를 더 깊게 만들어준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리고 무엇보다 그것이 나 자신도 성장할 수 있게끔해주는거같아요. 항상 글 읽으며 맞아맞아 고개만 끄덕였는데 오늘은 저의 생각을 글로 옮겨써준거 같아 댓글남기고 갑니다.^^ 성의있게 써주시는 글 항상 잘보고있습니다. 도움이 많이되고있어요. 고마워요~
  5. 미미
    그런데 무슨 트러블이 생겨서 대화 좀 하려고 하면 남자들은 귀찮다며 잠수 타버리더라구요.. 신변이나 집안에 큰 일이 있어서 해결될 때 까지 잠수타는 건 이해하지만 대화하기 귀찮고 찬소리 듣는게 귀찮아서 잠수타버리면 여자는 정말 큰 상처 받는데... 대화를 하고 서로 풀고 해야 서로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는거지 무조건 잠수탈테니까 기분이 풀릴때까지 너는 무조건 나를 기다려라 하면... 여자입장에서는 진짜 지치고 어이없고 그냥 딴 남자 찾는게 쉽겠다 하는 생각 하게되죠...
    • 빅브레이크
      2013.09.30 10:24 신고 [Edit/Del]
      얼마전의 저에게 하는말씀 같아서 괜히 뜨끔하고 그러네요. 남자는 여자에게 자신의 아픔 ,고민등을 전가하고 싶지않고 자신의 힘으로 해결하고 다시 돌아가겠다는 마음으로 역지사지적인 생각따윈 하지 않는거 같아요.기다리는 사람은 얼마나 답답하고 마음이 아플까... 지금 생각하면 그때했던 저의 행동은 어리석고 이기적이라고 밖에 할 수 없네요.그때 저 이상으로 상처받고 힘들었을 그분에게 진심으로 미안하고 또 고맙다는 말 해주고 싶어요.
    • 애독자
      2013.10.01 02:21 신고 [Edit/Del]
      저의 썸남도..어쩜 이리 똑같아요.
      대화좀 하고픈데...무조건 잠수...정말 답답하죠ㅠㅠ
    • widow7
      2013.10.06 10:14 신고 [Edit/Del]
      대화가 아니고 지적을 하고 싶으니까 남자들이 잠수타겠지.....마누라가 하는 지적질은 참아도, 아직 마누라도 안된 애인한테 지적질당하고 싶지 않은 사내들....ㅋㅋㅋ
  6. 러브캣
    나 혜미~ 도를 닦는 정신이 필요함ㅋㅋ 하지만 나만 도닦는다고 생각안함 왜냐몀.. 자신때문에 힘들어하는 애인보면서 본인또한 힘들거라 생각함 물론 제정신박히고 대화를 할수있는 남녀라는 전제하에^^
  7. 러브캣
    그리고 대화, 인내는 오로지 애인을 위한것이아니죠 행복한 커플라이프를 위한 나의 선택인거죠 그 선택이 나의 일방적인 희생이란 생각이들고 행복보다 고통이 크다면 그만두어야 옳다고 생각해요
  8. 매번 너무 잘 보고 많이 배워갑니다^^
  9. ㅇㅅㅇ
    이해하고, 알지만, 참고 넘기다보니 계속 마음에 쌓이는 것 같습니다.
    그걸 얘기하자니 정리가 안되고,.
    알고 이해하는데 기분이 나쁜건 별개라..
    화는 안나는데 기분이 나빠요.
    가끔은, 나는 이렇게 하는데... 라고 더 서운하게 느끼기도 하고요.
    뭘 하든. 어떻게 하든. 힘들다..... 연애라는건..
    감정이 얽히기 마련이니까
  10. 김은아
    기준이없슴
  11. 마르치스
    인간의 기본 심리 중 하나!!!
    무조건 나를 먼저 이해해주길 바란다.
    절대로 상대방을 먼저 이해해주려 하지 않는다.
  12. 이즘에서
    그는 당신에게 반하지 않았다 이럴 수 도 있지요...
  13. 수지니
    이해하려고애쓰면서상대의본질을바라보는눈이가려지게되는것같기도하더군요입장이있겠지이유가있겠지모든사람이똑같진않으니까ᆞᆢ이러는동안 관계는 습관처럼 위 방식으로 굳어져가고 당연히 참고 이해하는건 제 몫인것처럼 규정되어지더군요ᆞᆢ그리고 불만한번에 모든건 니가 원해서 그렇게해온것이 되구요 ᆢ
  14. 수지니
    8년을 기다리고 인내하고 이해하려애썼는데 결국 제가 터지니 그는 돌아보지도 않더군요 둘사이의 노력은 늘 제 몫이었던거죠ᆞᆢ이런 모습으로 만든건 이해하려고 노력했던 제 처신탓에 관계가 기울고 습관처럼 되버린탓도있다생각됩니다
    • 붉은소주
      2013.10.07 03:09 신고 [Edit/Del]
      오~~~ 저도 그래요; 완전 공감
      이해가 능사는 아닌거 같아요... 점점 더 많은걸 바래기 시작하니; 상대방을 이해하는건 좋은 일이지만 이해 받지 못한채 이해 하는건 정말이지슬픈일
    • 붉은소주
      2013.10.07 03:09 신고 [Edit/Del]
      오~~~ 저도 그래요; 완전 공감
      이해가 능사는 아닌거 같아요... 점점 더 많은걸 바래기 시작하니; 상대방을 이해하는건 좋은 일이지만 이해 받지 못한채 이해 하는건 정말이지슬픈일
  15. 구세청
    아무 남자에게 헤픈 여자가 되어 모든 남자를 이해해주는 여자 야 그거 대박이다.
    남자들은 왜 여자가 남자들을 이해해 주기를 바란다.
    보는 남자들마다 칭찬을 해주고 보는 남자들마다 키스를 해주면서 나는 당신의 예쁜 아이가 갖고 싶어요 라고 속삭이듯 귀뜸을 해주는 교회 여친을 보았다. 그년 재수없어서 지금 안 사귄다.
  16. 엔젤
    좋은글이네요ㅜㅜ
    무한감동"!ㅎㅎㅎ
    잘배우고가용"'-^
  17. 정말 와닿았습니다..다이어리에 적어서 두고두고읽으며 마음다스리는데 도움받을께요^^
  18. 보살
    항상 자기기분이 제일 우선인 내 남친... 화나고 서운한 일이 많아서 짜증도 많이내고 하다가
    남친 입장에서 그 상황에 나에게 왜 그랬을까 하고 생각해봤어요..
    화도 가라앉고 이해도 되었지만 이해되는만큼 슬퍼지네요.....
  19. winter
    어린 아이를 키우는 부모의 입장과 배우자나 애인은 다릅니다. 성인이 배우자나 여자친구에게 부모님이 해주는 걸 바라다니- 어처구니가 없을 뿐.
    • 개공감
      2015.08.09 15:18 신고 [Edit/Del]
      아무래도 남성분 입장에서 쓰셔서 그런지 이해하라는 말이 너무 많은 거 같네요. 차라리 대화를 통해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하였으면 이해라도 갈텐데, 너무 무조건적인 사랑방식과 이해관계를... 그런 게 가능한 사람들이라면 이런 블로그를 찾지도 않을거고, 애초에 인격적으로 완성되었을 겁니다.
  20. 마이쭈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