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별통보 받은 당신이 알아야할 연애의 상식이별통보 받은 당신이 알아야할 연애의 상식

Posted at 2014. 10. 25. 08:29 | Posted in 이별사용설명서

이별통보 받은 당신이 알아야할 연애의 상식

단순히 생각하면 J양의 주장이 맞다. J양이 여러 이유들로 남자친구를 닦달한것도 잘못이지만 남자친구가 먼저 잘못을 한것도 잘못이다! 남자친구가 먼저 잘못을 하지 않았더라면... 남자친구가 인내심을 갖고 J양을 설득했더라면... J양이 닦달을 하며 괴롭히는 일은 없었을텐데... 하지만 J양의 생각은 너무나 순진하고 단순한 생각이다. 현실의 연애는 J양이 생각하는 것처럼 누가 먼저 잘못했으니 책임을 지고 그 사람이 잘못된 행동을 고치는 그런 밝고 아름다운 무엇이 아니기 때문이다.

남자친구라면서 왜 이것도 못해줘?

 

 

연애는 결혼이 아니다.

제가 바라는건 그렇게 대단한게 아니었어요. 그저 자주 연락해주고, 기념일을 잊지 않고 챙겨주고, 데이트할때 대충떼우는 식이 아니라 그래도 어느정도 계획을 세워주는 성의를 보여줬음 했던거에요. 하지만 연애를 시작한지 6개월이 지나고 나니 조금씩 소홀해지는 남자친구를 보며 저는 실망을 하고 닦달을 하기 시작했어요. 물론 닦달을 한게 잘못인건 알지만 제가 바란건 연인사이라면 기본적으로 지켜야할 사항인데...

 

J양의 이야기가 틀린건가? 여자친구로써 남자친구에게 자주 연락을 해주고 기념일을 잊지 않고 챙겨주고 데이트를 위해 준비를 해주길 바라는게 뭐가 잘못이란 말인가!? J양이 남자친구에게 요구한것은 잘못이 아니다. 다만 잘못은 요구하는 방식이 닦달이라는게 문제라는거다.

 

"이건 남자친구가 잘못한거 아니에요?", "이정도는 이해해줄수 있는거 아닌가요?", "연인 사이라면 이렇게 해야하는거 아닌가요?"라고 묻는 J양의 말은 모두 맞다. 하지만 정말 중요한건 연애란 너무도 불안정하고 가벼운관계이며 언제든 헤어질수가 있다는 사실이다.

 

잔인하게 얘기하면 연애는 어쨌든 남과 남이 만나 손가락 걸고 "우리 이제부터 사귀는거야~"하고  이야기 했을뿐, 법적으론 엄연히 남이라는거다. 남자친구가 J양을 꼬실때 어떤 달달한 말을 했든 그 말을 지키지 않는다고 해도 J양은 어떤식으로든 남자친구를 처벌하고 구속할수 없다.

 

생각해봐라, 남자친구가 진짜 연애에 소홀해졌든 심지어 바람을 피웠든 J양 입장에서 할수 있는 것이라곤 그를 험담하고 불평하는것외에 할수 있는게 아무것도 없지 않은가!?

 

그러니 신중해야한다는거다.

내가 아무리 서운하고 억울해도

당신이 상대를 닦달하고 괴롭히면

상대는 아무렇지 않게 이별을 말할수 있다.

(물론 당신이 먼저 이별을 말할수도 있다!)

연애는 당신이 생각하는것보다 튼튼한 관계가 아니다.

조그마한 충격에도 깨져버리는 유리처럼

"이정도에...?"라는 사소한 트러블에도 얼마든지 깨질 수 있다.

 

 

내가 변할 자신이 없다면 헤어지는게 맞다.

남자친구는 우리는 성격이 맞지 않는다며 헤어지자고 하지만 저는 납득할수가 없어요. 제가 닦달하지 않도록 조금만 신경을 써주던가, 최소한 저를 설득하려고 노력만 했어도 될일인데 왜 굳이 헤어져야하나요.

 

조금만 노력해주면 될일을 헤어지자고 하는 남자친구가 야속하고 납득할수 없겠지만 어쩌겠는가 당신의 남자친구의 인내심은 거기까지인거다. 당신이 보기엔 정말 주머니에서 물건을 꺼내는 일만큼 쉬운일이겠지만 남자친구는 못하겠다는데 어쩔건가!?

 

아무리 사소한 일이라도 상대가 "난 못하겠어!"라고 말해버리면 당신은 상대에게 그것을 하도록 강요할 방법이 없다. 그렇기에 뭔가 상대에게 원하는게 있다면 상대가 해주길 바랄게 아니라 상대가 그렇게 행동하도록 내가 노력해서 유도를 해야한다.

 

남자친구가 연락을 자주해주길 원한다면 "왜 연락안해!?" 라며 윽박지를게 아니라 사소한 연락에도 "오늘 우울했는데... 오빠한테 연락오니까 기분이 너무 좋다!"라며 남자친구가 좀 더 연락을 자주할수 있도록 유도를 하고 남자친구가 데이트에 좀 더 신경서주길 바란다면 "맨날 집에서 영화만 볼거야!?"라며 바가지를 긁을게 아니라 "이번주엔 같이 드라이브 가자! 내가 도시락 쌀께!"라며 적극적으로 리드를 하는게 맞다.

 

상대를 변하게 할수는 없다.

당신이 할수 있는건 오직 당신이 변하는 일뿐이다.

당신이 도저히 변할수 없다면 당신이 먼저 헤어지자고 하면 그만이다.

그래서 남자친구가 당신에게 헤어지자고 한것 아닌가!?

 

 

못헤어지겠다면 맞춰라.

다시 재회를 해도 분명 똑같은 문제로 싸우고 헤어질수도 있겠지만 남자친구가 조금만 노력해주면 될것 같은데... 남자친구는 너무 지쳐서 더 노력해줄것 같지가 않아요... 친구들은 헤어지는게 답이라고 하지만 저도 그걸 알지만 그게 마음처럼 안되네요... 정말 헤어지는게 답일까요...?

 

앞서 말했지만 연애는 나랑 맞으면 사귀고 아니면 헤어지는 너무도 가벼운 관계다. J양 입장에서는 남자친구가 조금만 노력해줬음 하겠지만 남자친구가 노력을 하지 않겠다 마음먹으면 그걸로 끝인거다. (빨리 연인의 의무를 다하라며 내용증명을 보낼수도 없지 않은가!)

 

남자친구가 J양이 원하는만큼 연인의 의무를 다하지 않고,

J양은 그런 남자친구의 태도를 받아들일수 없다면 답은 하나다.

"헤어져"

 

하지만 문제는 머리로는 남자친구에게 불만을 느끼면서도 가슴으로는 헤어질수는 없다는거다. 누가 모르나? 안맞으면 헤어지면 되지! 하지만 그게 안되는데 어떡하겠는가!? 이럴때 방법도 하나다.

"무조건 남자친구에게 맞춰줘라."

 

남자친구가 연락이 줄어들면 그냥 두던가 살살 애교를 부리고, 남자친구가 데이트를 귀찮아 하면 만나는 횟수를 줄이던가 당신이 남자친구 회사로 찾아갈수도 있다!

 

"왜 여자만 그래야해요!", "언제까지 맞춰줘요!", "이게 무슨 연애야!"라고 하겠지만 일단 맞춰줘 봐라. 일단 당신이 일방적으로 맞춰주면 남자친구와 싸울일이 없어지고, 그런 당신을 보며 남자친구는 고마움을 느끼며 자연히 당신에게 대하는 태도가 달라질것이다.

 

물론 그래도 달라지지 않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그래도 맞춰라! 맞추고 또 맞추다 보면 당신이 아무리 노력을 해도 변하지 않는 남자친구가 지긋지긋해 지고, 자연히 포기하게 될것이다. 이때 다른 사람들 말대로 "오빠 안되겠다 나 너무 힘들어 우리 헤어지자"하면 되는거다.

 

연애는 결코 공정한 거래가 아니다.

당신이 하나도 노력하지 않아도 넘치는 사랑을 받을수도 있고

당신이 어떤 노력을 해도 단 한톨의 사랑도 받지 못할수도 있다.

그래서 내가 상담하면서 맨날 이렇게 말하는거다.

"왜 남친은 이러지? 불평하지 말고

남자친구가 당신이 원하는대로 변하도록

당신이 만들어야하는거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