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인의 일탈, 어디까지 이해해줄 수 있을까?연인의 일탈, 어디까지 이해해줄 수 있을까?

Posted at 2019. 7. 13. 20:37 | Posted in 연애 연재글/연애분석실

연인의 일탈, 어디까지 이해해줄 수 있을까?


블랙미러 시즌5 스트라이킹 바이퍼스의 결말이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X알 친구 사이인 대니와 칼은 평소 격투게임 '스트라이킹 바이퍼스'를 밤새 즐기곤 했다. 그리고 11년 뒤 대니는 결혼을 하고, 칼은 연하의 여자친구를 만나며 게임을 잊고 살았다. 대니의 38살의 생일파티에서 오랜만에 만에 만난 칼은 생일선물로 현실과 똑같이 모든 감각을 느낄 수 있는 VR 격투게임 '스트라이킹 바이퍼스X'를 대니에게 선물한다. 


관자놀이에 붙이는 VR기기를 통해 대니와 칼은 그들이 항상 고르던 캐릭터 랜스(남)와 록시(여)로 가상현실속에서 만나 실감나는 격투를 즐긴다. 문제는 가상현실 속에서 현실과 똑같이 모든 감각을 느낄 수 있는 '스트라이킹 바이퍼스X'속에서 대니와 칼이 격투가 아닌 성관계를 가지며 서로를 탐닉하기 시작했다는거다. 


가상현실속 관계에 빠진 대니는 아내에게 소홀하게 되고 대니의 아내는 자신에게 소홀해진 대니가 다른 사람을 만나는 것이라고 의심한다. 결국 대니는 아내에게 모든것을 사실대로 이야기한다. 시간이 흘러 대니의 40살의 생일파티, 모든것이 2년전과 똑같은 생일파티가 끝나고 아내는 대니에게 VR기기를 건내고 대니는 아내에게 결혼 반지케이스를 건낸다. 그리고 대니는 '스트라이킹 바이퍼스X'에 접속을 하고, 아내는 바에서 다른 남자와 눈빛을 교환하며 끝이난다. 


'스트라이킹 바이퍼스'를 보고나서 제일먼저든 생각은 "가상현실 속에서 관계를 가진것을 바람이라고 할 수있을까?"였다. '스트라이킹 바이퍼스X'가 VR기기를 통해 현실과 똑같이 모든 감각을 느낄 수있다고는 하지만 어디까지나 가상현실속의 일이지 않은가? 


대니의 일탈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해보니 무궁무진한 생각들이 쏟아져들어왔다. 직접적인 스킨십이 없었고 가정을 깰 생각이 없었다는 부분에서는 바람이라며 상대를 비난하기엔 뭔가 부족하고 아무리 가상현실속이라도 관계가 있었으며 그때문에 부부관계에 소홀하게 되었다는 측면에서는 그냥 가상현실속의 일뿐이라도 넘기기도 어려울것 같다. 


사람에 따라서는 이런 나의 고민?에 대해 "그런걸 뭘 고민해! 아무리 가상현실이라도 다른 사람하고 관계를 맺는 변태를 어떻게 이해해! 그게 바람이든 아니든 헤어져야지!"라고 이야기 할지 모르겠다. 하지만 따지고 보면 우리의 현실속에서도 '스트라이킹 바이퍼스'와 비슷한 딜레마 상황이 심심찮게 벌어지고 있다. 


연인의 폰을 봤는데 랜덤채팅을 통해 다른 이성과 깊은 이야기를 나눴다거나, 예쁜 여성 or 잘생긴 남성의 인스타에 좋아요를 누르고 댓글을 달거나, 성인BJ방송을 보는 등의 일들 말이다. 


물론 남의 이야기일때는 "그걸 어떻게 이해해! 헤어져야지!"라고 쉽게 말을 할거다. 하지만 막상 내일이 되고보면 상대에게 불같이 화를 내놓고도 상대가 미안하다며 사과를 하고 매달리면 "근데... 실제로 만난건 아니니까...", "잘못했다고 하니까...", "앞으로는 안그러겠지..." 따위의 생각이 들며 흔들리게 될 수도 있다. 


또한 항상 새로운 자극을 갈망하고 그것에 많은 돈이 몰리는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더 자극적이고, 더 쉽게 접할수 있고, 더 중독적인 서비스들이 계속해서 나올것이며 멀지 않은 미래에는 정말 '스트라이킹 바이퍼스'같은 일들이 벌어질지도 모른다. 


그래서 결론은...!? 없다... 주변지인들에게 "니가 무슨 부처냐!?"라는 이야기를 듣는 나지만 내 아내가 대니처럼 가상현실속에서 일탈을 즐긴다면 그것을 쿨하게 이해해줄 자신도 없고 그렇다고 아내의 가상현실속의 일탈때문에 가정을 깰 자신도 없을것 같다.  


다만 상대를 비난하고 정을 떼려고 노력하기 보다는 상대의 이야기를 편견없이 들어보려고 노력할것 같다. 가정을 지키기 위해서가 아니다. 어떠한 상황 속(설령 상대의 잘못이 명백하더라도)에서도 모든것을 이해하고 받아줄수는 없어도 끝까지 상대를 존중하며 상대의 말을 편견없이 들을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기때문이다. 


당신이라면 어떤 선택을 할것인가?


재회플랜&사례집 '이번 연애는 처음이라' 책정보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3377659

 

이별재회지침서 '다시 유혹 하라'책정보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035593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