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남자에게서 왜 벗어나지 못할까?나쁜남자에게서 왜 벗어나지 못할까?

Posted at 2018. 11. 22. 07:39 | Posted in 이별사용설명서

나쁜남자에게서 왜 벗어나지 못할까?

바로님께서는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객관적으로 이야길 해주실것 같아 어렵게 질문드려요... 1년정도 만난 남자친구와 최근에 헤어졌어요. 이미 끝난 연애긴 하지만 정말 남자친구의 심리를 이해 할 수 없어서 이렇게 연락드립니다.

처음 저는 남자친구에게 푹 빠졌어요. 남자친구는 아는 여자도 많고, 여자를 홀리는 뭔가가 있었던것 같아요. 그래서 사귀고 나서 너무 행복했죠. 그런데 오빠는 자존심도 너무 세고, 툭하면 잠수를 타버렸어요. 그리고 사귀고 얼마 지나지 않아 알게됐는데 저에게 말했던 직업, 사는곳, 가족관계 모두 거짓말이더라고요... 저는 헤어지려고 했지만 자존심 센 남자친구가 울며 매달려서 넘어가기로 했죠....

남자친구가 싸구려 머리끈하나 사주지 않고, 데이트비용도 거의 제가 다 냈지만 남자친구는 고마워하거나 미안해하지도 않고 딱히 자존심 상해하는것 같지도 않더라고요... 그래도 저는 해바라기처럼 남자친구를 사랑했지만 결국엔 이렇게 헤어지고 말았네요...

- J양



J양을 아는 사람들은 J양의 지난 연애에 대해 J양을 피해자로, 전남친을 가해자로 규정짓고 전남친을 비난하고 J양을 바보같이 사랑밖에 모르는 순진한 사람이라며 위로할 거다. 아주 틀린말은 아니다. 전남자친구의 행동은 좋은남자보다는 나쁜남자에 가깝고 표면적으로 보면 J양이 일방적으로 희생하며 관계를 유지해왔으니 말이다. 


그러니 J양과 지인들이 남자친구를 비난하고 J양을 가엽게 여기는 것은 맞는 말이기도 하고 문제도 없다. 다만, 막연히 J양의 전남자친구를 비난하고 J양을 연민하기보다 조금 다른 관점으로 생각해보면 어떨까?  


영화 레드 스패로에서 요원들에게 타깃을 유혹하는 방법에 대해 강의하던 사감은 이렇게 말했다. "인간은 욕구의 퍼즐이지. 빠진 조각을 간파하여 그 조각이 되어주면 너희에게 무엇이든 줄 것이다"


객관적으로 보면 일방적으로 J양이 희생을 하는 불공평한 관계지만 욕구라는 내밀한 측면에서 바라보면 조금 다른 해석의 여지가 있다. 


예를들어 자신과 10살 차이가 나는 남자친구를 만나며 속썩던 30대 중반의 C양은 능력은 없어도 자신만 바라보며 여자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안정감에 대한 욕구가 있었다. 그리고 자신의 카드로 수백만원을 긁는 무능력한 남자와 헤어지지 못하던 K양은 연예인급의 잘생긴 외모에 대한 욕구가 있었으며 결혼에 대한 욕구 때문에 불공평한 관계를 자처하던 L양의 사례도 있다. 


우리는 그 누구도 불공평한 관계를 허락하지 않는다. 그런데 만약 내가 불공평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면 상대가 나쁜사람이고 나는 착한사람이라는 막연한 자기연민에 빠지기 보다 혹시 나에게 빠진 욕구의 조각이 있는지 있다면 어떤 욕구의 조각이 빠져있는지를 점검해보자. 


J양이 불공평한 연애를 하게된게 J양의 욕구 때문이니 불만을 갖지 말라는 뜻이 아니다. 막연히 가해자와 피해자의 프레임에 갇혀 자기연민에 빠지지 말고, 욕구의 관점에서 바라보며 제대로 계산을 하고 제대로된 선택을 하자는거다.


재회플랜&사례집 '이번 연애는 처음이라' 책정보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3377659

 

이별재회지침서 '다시 유혹 하라'책정보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035593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