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행복한 연애를 할 수 없는 이유당신이 행복한 연애를 할 수 없는 이유

Posted at 2018. 1. 30. 09:01 | Posted in 연애 연재글/연애트러블클리닉

당신이 행복한 연애를 할 수 없는 이유

연애를 하기전에는 연애만 시작하면 마냥 행복할 줄 알았는데... 막상 연애를 시작해보면 달콤한것도 잠깐, 어느 순간부터 상대의 단점과 상대에게 서운한점들이 보이며 연애는 행복에서 평범한 일상으로 그리고 지옥으로 변해간다. 행복하려고 하는 연애인데 왜 당신은 연애를 해도 행복하지 않은걸까...?



맷데이먼의 주연 영화 '다운사이징'은 인구과잉의 시대의 타개법으로 인간의 신체를 손가락만한 수준으로 축소하는 기술이 개발된 시대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그린다. 애초에 기술 개발의 목적은 인구과잉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 되었지만 사람들은 자신의 크기가 작아지는것 만큼 자신의 자산이 120배의 가치를 얻게 되는것에만 열광한다.


주인공 폴은 한마디로 무난하고 지루한 사람이다. 의사가 될 수 있었지만 어머니의 병환으로 꿈을 포기하고 고향으로 내려와 직업치료사로 일하며 어머니가 돌아가신 이후에는 아내와 어머니와 살던집에서 살아간다. 딱히 삶에 불만은 없지만 좀 더 넓은 집으로 이사를 하고 싶어하는 아내의 소원을 들어주고 싶은 마음에 동분서주 하지만 벌이가 뻔한 폴에겐 너무나 먼 이야기일 뿐이다.


그러다 고등학교 동창회에서 다운사이징 시술을 통해 제 2의 인생을 살게 되었다는 친구의 이야기를 듣고 아내의 꿈을 이뤄주기 위해, 친구가 말한 럭셔리한 삶을 살기 위해 다운사이징 시술을 받기로 한다. 행복한 단꿈에 젖어 있던 폴은 다운사이징 시술을 받고 나서부터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인생이 꼬이기 시작한다. 


폴은 다운사이징 시술을 받자 마자 후회를 하며 시술 때문에 자신의 인생이 꼬이기 시작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가만히 보면 폴은 다운사이징 시술때문에 불행해 진것이 아니다. 폴을 불행하게 만든건 주체적으로 자신의 인생을 이끌어가지 못한 자신 때문이다.


의사가 되고 싶었지만 아픈 어머니를 위해 자신의 꿈을 접고, 불만은 없었지만 아내를 위해 큰 집으로 이사가려고 알아보고 다니고, 다운사이징 시술을 받을 생각이 없었지만 친구의 이야기에 결심을 하고, 부당하다고 여기면서도 정체불명의 여자에게 끌려다닌다.  


물론 그 자체가 잘못은 아니다. 어머니께 효도를 한것이고, 아내를 위한 마음이었고, 친구의 조언을 받아들인것이며, 안타까운 상황에 놓인 타인을 도운 일이니 말이다. 행동 자체는 문제가 없다. 하지만 그 행동을 결정하기까지 자기 자신에 대한 고민은 없다는게 문제다. 


만약 연애를 하며 행복한 기억보다 불행한 기억들이 많다면 당신도 한번쯤 고민해보자. 혹시 당신도 폴처럼 주체적이지 않은 선택들을 하며 연애를 하지 않았는지를 말이다. 그다지 좋지는 않지만 나를 좋아해주니까 만나고, 상대에 대한 불만은 있지만 사랑이란 이유로 억지로 참고, 도저히 못참겠을땐 이별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를 탓하고 비난하면서도 옆에서 떨어지지 못하고, 달라지지 않을걸 알면서도 붙들고 닦달하다 이별통보를 받고 무너지고, 이것이 미련인지, 사랑인지 구별도 하지 않은채 마냥 매달리고...


폴이 그랬던것처럼 당신의 연애가 불행한건 어쩌면 환경이나 타인 때문이 아니라 당신이 주체적으로 연애를 하지 못했기 때문 일 수 있다. 당신이 주체적으로 연애를 했다면 당신이 좋아하는 사람을 만나 불만이 있으면 차분히 대화를 하고, 그것이 바뀌지 않으면 이해를 할지, 이별을 할지 스스로 판단하여 불필요한 트러블 없이 상대를 포용하든 이별을 하든 결정했을 것이며, 그 결정이 이별이었다면 자신이 스스로 결정한 이별을 수용하고 새로운 연애를 위한 준비를 했을테니 말이다.


행복하고 싶다면 주위를 둘러볼것이 아니라 나 자신에게 집중하자. 지금 내게 필요한 것이 무엇이며 그것을 갖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하고, 또 그것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자신이 수용할 수 있는 것이지를 본다면 당신이 누구를 만나 어떤 연애를 한들 항상 행복하지는 못해도 적어도 불행하다고 느끼는 않을 것이다. 

신간! '연애는 광고다' 책정보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1213841

 

이별재회지침서 '다시 유혹 하라'책정보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035593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