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꾸 남자친구가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면...자꾸 남자친구가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면...

Posted at 2017. 9. 21. 17:05 | Posted in 연애 연재글/연애트러블클리닉

자꾸 남자친구가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면...

남자 친구와 어떤 약속을 했는데 남자 친구가 그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 그렇다면 여자 친구 입장에서는 화가 나는 게 당연하고 남자 친구에게 책임을 묻는 게 당연해 보인다. 분명 정당한 일이고 당연한 일이지만 조금만 더 생각해보자. 남자 친구와 약속을 하고 남자 친구가 그 약속을 지키지 않았을 때 화를 내서 당신이 얻을 수 있는 게 무엇인지 생각해보자. 



남자 친구가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 그러면 약속을 지키지 않았으니 어떻게 할 건가? 남자 친구에게 한 시간 동안 손을 들고 서있으라고 할 건가? 아니면 계약을 위반했으니 위자료를 청구할 건가? 아니면 변호사를 선임해서 고소라도...? 


당신이 모든 것을 참아야 한다는 얘기가 아니다. 조금 더 현실적으로 생각을 해보자는 거다. 우리는 연애 중에 상대의 행동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바로 상대의 행동을 비난하고 그 행동을 제재한다. 남자 친구가 늦게까지 술을 마시면 “왜 이렇게 늦게까지 술 마셔! 앞으로는 적어도 12시 전까지는 들어가! 알았지!?”라는 식이다. 


이때 당신의 논리구조는 단순하다. 상대방의 행동에 내가 기분이 나쁘고 (내가 생각하는) 객관적인 기준에서 잘못이면 여자 친구이기 때문에 상대의 행동을 제재할 수 있다는 거다. (아니 제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얼핏 보면 상당히 정당하고 효과적이며 합리적인 논리구조인 듯 하지만 제재를 당하는 대상이 당신이 되면 전혀 다르게 다가온다. 


예를 들어 당신이 통금시간이 12시까지 인데 남자 친구랑 기념일 때문에 귀가시간이 1시간 정도 늦었다고 생각해보자. 현관문을 열고 집에 들어가니 어머니께서 불 꺼진 거실 소파에 홀로 앉아 당신을 불타는 눈으로 당신을 노려보고 계신다. 숨 막히는 정적도 잠시, 패륜 범죄를 저지른 범죄자를 취조하듯 어디서 무엇을 했는지 사소한 것 하나하나 추궁하고 통금시간을 어긴 당신을 비난하며 분노를 쏟아내신다. 


당신은 이런 상황에서 어떤 생각을 할까? “내가 통금시간을 잘 지키기로 약속해놓고 이렇게 어겨버리다니... 어머니께서 충분히 화낼만하시고 너무 죄송해... 앞으로 절대 통금시간을 어기지 말아야지!”라고 생각할까? 이때 당신이 “아... 진짜... 내가 지금 몇 살인데 아직까지 뭐 그렇게 늦지도 않았구먼...!”라고 생각한다고 해서 당신이 불효자는 아니다.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하고 있으니 말이다. 


이렇게 약속을 어겨놓고 적반하장으로 행동하는 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첫 번째는 많은 약속들이 상호 협상이 아닌 일방적으로 정해진다. 왜 그러한 약속이 필요한지에 대한 충분한 설명은 물론이고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기 위한 열린 자세에서의 대화가 없다. 


조금이라도 주도권을 가졌거나 도덕적 우위를 점한 쪽이 일방적으로 제재를 결정하고 상대방의 입장과 의견은 묵살되어 버린다. 그러니 제재를 당하는 입장에서는 어차피 자신의 의견이 반영되지도 못할 거 괜히 기운을 빼기보다 잔소리라도 덜 듣기 위해 일단 (의미 없는) 약속을 한다. 


두 번째는 그 약속을 지켜봐야 이득이 없다. 협상이라는 게 그것을 지키면 서로 뭔가 이득이 있어야 하는데 제재를 당하는 입장에서는 그 약속을 왜 지켜야 하는지도 납득이 안 되는 상황에서 약속을 지켜봐야 이득이 될 게 없다! 그러니 약속을 지키려는 억지 노력을 하며 불만이 쌓이고 기회가 되면 상대를 속이려고 한다. (당신이 남자 친구랑 여행 갈 때 부모님께 친구랑 간다고 하는 거랑 비슷한 거다.) 


마지막으로 인간이란 공격을 받으면 반격할 생각에만 몰두하게 된다. 잘못을 했어도 상대가 나를 비난한다고 느껴지면 상대의 입장을 생각하며 미안하다는 생각을 하기보다 나를 비난하고 공격하는 상대를 적으로 여기며 상대의 이야기에 반박하는 데에 몰두한다. 


그러니 앞으로는 이렇게 해보자. 상대의 행동이 기분이 나쁘거나 거슬린다면 다짜고짜 그것을 비난하고 제재하기보다 열린 자세로 대화를 해보자 설령 상대방이 말도 안 되는 주장을 한다 해도 반박하기보다 차분히 당신의 느낌과 생각을 전달하는 데에만 집중하자. 


또한 약속을 어겼을 때 처벌하는 데에 집중하지 말고 약속을 잘 지켰을 때 보상을 해주자. 이렇게 하면 남자 친구가 당신이 원하는 대로 변할까? 행동은 변하지 않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서로 많은 대화를 나누며 서로를 이해하 가기 시작한다면 적어도 불필요한 싸움이 줄어들고 남자 친구는 적극적으로 약속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게 될 거다.

신간! '연애는 광고다' 책정보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1213841

 

이별재회지침서 '다시 유혹 하라'책정보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035593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