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데렐라 컴플렉스, 내안의 신데렐라를 죽여야하는 이유신데렐라 컴플렉스, 내안의 신데렐라를 죽여야하는 이유

Posted at 2011. 5. 18. 06:32 | Posted in LOVE/LOVE

 

우리는 언제나 시궁창같은 현실에서 벗어나 새로운 삶을 꿈꾼다. 이러한 꿈을 이룰수 있는 방법중에는 여러 방법이 있다. 열심히 재테크에 열을 올리거나, 열심히 로또를 사거나, 여자의 경우 백마탄 왕자님을 기다리는 방법이 있을수 있겠다. 자신을 현실이라는 시궁창에서 새로운 삶으로 이끌어줄 백마탄 왕자님을 기다리는 신데렐라 컴플렉스 과연 옳은 일일까?

신데렐라 컴플렉스

당신이 원하는 삶?

 

신데렐라 컴플렉스란?

미국의 콜레트 다울링의 저서 《신데렐라 콤플렉스》 에서 나온 말로서, 계모에게 학대당하던 아가씨가 왕자와 결혼하게 된다는 《신데렐라》에 연유한다.이 말은 자기 자신의 능력과 인격으로써 자립할 자신이 없는 여성이, 마치 신데렐라처럼 자기의 인생을 일변시켜 줄 왕자가 나타나기를 고대하는, 즉 남성에게 보호되어 살아가고 싶어하는 여성의 의존심리를 뜻한다.


《피터팬 신드롬》의 저자 단카일리박사는 《피터팬》에 등장하는 모성적인 소녀 웬디가 실은 이 신데렐라 콤플렉스의 소유자라고 지적하고, 자립을 추구하는 현대 여성은 웬디가 되는 것을 지양하고, 팅커 벨이 될 것을 권유했는데, 팅커 벨은 자기 자신이 빛을 내는 요정(妖精)으로, 자신의 목표를 추구하는 동시에 남성을 사랑하는 여성이다.
[출처] 신데렐라콤플렉스 [Cinderella complex ] | 네이버 백과사전 

 

신데렐라 컴플렉스 뭐가 문제?

1. 비이성적인 이성관 형성

물론 누구나 자신보다 나은 사람을 만나고 싶은 욕구는 있다. 하지만 신데렐라 컴플렉스는 자신보다 나은 사람을 만나고 싶은 욕구를 너무나 당연시하고 정당화하는 하나의 수단으로 작용하여 비이성적인 이성관을 형성하고 정상적인 연애를 방해한다.

신데렐라 컴플렉스

신데렐라 컴플렉스는 아무리 논리적으로 포장하려 해봐도 모순일수 밖에 없다.

 

2. 남자와의 마찰

신데렐라 컴플렉스는 개인의 컴플렉스를 넘어 여자와 남자사이를 멀어지게 하는 요인이 된다. 필자의 주위에서도 신데렐라 컴플렉스를 제대로 가지고 있는 지인이 있는데 현재 서울의 모 대학교를 졸업하고 아르바이트를 통해 근근히 용돈을 벌며 생활하지만 언젠가 나타날 백마탄 왕자님을 기다린다. 그녀에게 가끔 지인을 소개하려하면 학벌과 능력을 과도하게 따지는 통에 오히려 남자친구들과 언쟁이 일어나기도 한다.

신데렐라 컴플렉스

남자는 왜 능력없는 여자를 만나야하나?

 

3. 여자를 수동적인 삶으로 향하게 하는 첫걸음

신데렐라 컴플렉스에 따르면 여자는 아무런 노력없이 왕자님만 기다리면 왕자님이 알아서 해주기 때문에 여자의 지위를 과거 가부장적 시대로 되돌리고 여자를 순종적이고 수동적으로 만든다.

 

4. 결혼 = 신분 상승의 도구로 전락

또한 신데렐라 컴플렉스는 사랑하는 남녀의 신성한 결혼을 신분 상승의 도구로 전락시킨다.

 

5. 국가 경쟁력 하락

신데렐라 컴플렉스는 여자를 순종적이고 수동적으로 만들어 자립심을 없앤다. 이러한 신데렐라 컴플렉스는 저출산으로 미래 노동인력 부족을 걱정해야하는 여러 나라들에게 있어서 국가 경쟁력을 하락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수도 있다. (가뜩이나 인구는 줄어드는데 나라 인구의 절반이 근로의 욕구가 없다면 그 나라가 발전할수 있을까?)

 

여자들이여 마음 속 신데렐라를 죽여라.

능력있는 남자를 만나고픈 그대들의 마음은 이해한다. 하지만 그것도 어느정도다. 여자들 입장에서는 나보다 나은 능력을 가진 남자를 만나 인생역전 하는 것이 꿈이고 당연한 권리라고 느낄지 모르지만 남자는 왜 자신보다 능력없는 여자를 만나 굳이 손해보는 장사를 해야하는 것일까?
 
그렇다고 남자들이 여자들도 나만큼 똑같이 벌어야 결혼할거야! 라고 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딱히 공주도 아닌 사람이 왕자의 잣대를 자신들에게 들이대며 왕자와 자신들을 비교하는 것이 거북하고 기분 나쁘다는 것이다. 사랑이 결혼의 전부일수는 없지만 남자의 능력이 결혼의 이유중 50%를 넘어간다면 그것또한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닐까?
 
또한 여자들도 예전과는 달리 남자들과 똑같은 교육을 받고 남자와 같은 기회를 보장하며 미비한 부분은 수정해나가고 있다.(우리나라는 전세계 몇안돼는 여성가족부[라고 쓰고 여성부라 읽지요]를 보유하고 있는 나라다!) 이제 여자들에게 있어 가정이라는 울타리는 너무 좁다! 사회, 그리고 세계가 여자들의 무대인 것이다. 이러한 시국에 남자에게 자신의 운명을 맞기는 수동적인 신데렐라 컴플렉스가 왠말인가?
 

여자들이여! 마음속 신데렐라를 죽이고 잔다르크를 품어라!

신데렐라 컴플렉스


이번 포스팅이 남녀갈등이 아닌 남녀가 서로를 이해할수 있게 작은 도움이 되는 포스팅이 되었으면 한다. 즐겁게 읽으셨다면 손가락은 필수, 다음뷰 구독은 옵션, 네이버이웃은 선택, 트윗팔뤄는 환영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