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를 이해하려면 사랑을 포기해야한다?남자를 이해하려면 사랑을 포기해야한다?

Posted at 2014. 9. 15. 07:15 | Posted in 연애 연재글/연애트러블클리닉

남자를 이해하려면 사랑을 포기해야한다?

이 글을 쓰게된건 모두 "자기야 이거봐바!"라며 여자친구가 보내준 인터넷에 떠도는 한 글때문이다. 딱히 제목도 없이 페북이며 블로그며 카페며 떠도는 글인데 좀 검색을 하다보니 몇몇 사람들은 편의상 이 글에 "남자의 모든 행동을 100% 이해한다는건 사랑을 포기하는 것이다." 혹은 "남자의 모든 행동을 100% 이해한다는건"이라는 제목을 붙여 퍼나르며 많은 여자들의 공감을 얻고 있었다.

 

일단 제목부터 불길하다... 남자의 행동을 100% 이해한다는게 사랑을 포기한다는 것이라니... 그러면 사랑을 포기하지 않기 위해서는 남자의 행동을 100% 이해하지 말아야한다는 뜻인가!? 일단 유통기한이 며칠지난 우유를 마실때 마냥 께름칙한 표정으로 글을 읽어 보았다.

 

느낌은? 한번 읽었을땐 문체며 생각하는 방식이 비호감이었고 그래도 "여자들이 공감을 한다면 이유가 있을테니까..." 하는 마음으로 두번째 읽었더니 일견 동의하는 부분이 보였으며 마지막으로 최대한 객관적으로 읽어보자고 마음을 먹고 세번째 읽었을땐 "아... 이글에 대한 답글?을 써야겠다!" 결심?했다. (여자친구는 악플만 달리거라고 쓰지 말랬는데...)

컨트롤비트 다운받았다.

 

 

당신에겐 큰 문제가 남자친구에겐 사소한 문제일수 있다.

어느날 여자로부터 시작되는 사소한 다툼이 시작된다 ㅡ왜 빨리 답장을 하지않아? ㅡ왜 다른 여자한테 다정한거야? ㅡ왜 나랑있을때 자꾸 다른곳을 보는거야? 이런 사소하지만 여자는 크다고 느끼는것들을 말하면 보통 남자들은 이렇게 대꾸한다 "왜그러는 거야 별것도 아닌걸로" 여기서 여자는 발끈하게된다 별것도 아니라고? 이게 별게아니야? 너한텐 별게아니라고?

남자는 싸우고 말하는게 귀찮기 때문에 여자의 말을 다듣고 풀어주기보단 그냥 덮으려고한다 ㅡ아 그냥 친군데 왜 의심해 아무것도 아니야 ㅡ바빴어 몰랐어 싸움걸지좀마라 그만하자 여자는 처음부터 싸움을 걸려는것도 아니였고 그저 자기가 느끼는 서운함을 밖으로 들어냈을뿐인데 남자의 태도에 상처받고 화내면서 얘기하게된다.

 

내가 이글에서 그나마 마음에 드는 구절이 바로 이부분이다. "어느날 여자로부터 시작되는 사소한 다툼이 시작된다" 다른 글 혹은 여자들의 주장은 "남자가 잘못해서!"로 시작하는데 그래도 첫 시작이 나쁘지는 않다. 다만 아쉬운 부분은 "그저 자기가 느끼는 서운함을 밖으로 드러냈을 뿐인데 남자의 태도에 상처받고 화내면서 얘기하게 된다"는 부분이다.

 

"맞아! 난 서운함을 드러낸것일 뿐인데!"라며 폭풍 공감하기전에 한번만 생각해보자.

정말 "자기야... 자기가 답장을 빨리 안하니까 서운해..."라고 말했는데

남자친구가 "왜그래! 별것도 아닌걸로!"라고 말했나...?

 

이미 글에 제시 되어있듯 사소하지만 여자에게는 크다고 느껴지는 문제에 대해(남자는 기본적으로 크다고 생각지 않는) "왜 빨리 답장을 안해!?"라고 쏘아붙이듯 혹은 따지듯 혹은 잘못을 질책하듯 이야기 하니까 남자친구의 입에서 "왜그래... 별것도 아닌걸로..."라고 하는것은 아닐까?

 

이렇게 생각해보자, 당신이 남자친구와의 약속시간에 10여분 늦었다. 근데 남자친구는 바쁜 스케줄을 쪼개고 또 쪼개서 간신히 정시에 맞춰 나왔던 것이고 얼마 있지 못하고 또 회사에 들어가야 하는 상황이었고 그래서 당신을 보자마자 "뭐야! 아까는 딱 맞춰 온다며! 대체 왜늦었어!"라고 말한다면? 당신은 10여분 늦은게 미안할까? 아니면 10여분 늦은것 때문에 톡쏘는 말을 하는 남자친구가 야속할까?

 

물론 이 모든 불화의 시작은 남자친구가 남자에겐 사소하지만 여자에겐 크다고 느껴지는 문제를 제공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남자친구가 "왜그래... 별것도 아닌걸로...!"라고 말하는건 남자친구가 당신을 소중히 여기지 않아서가 아니라 자기는 사소하다고 생각하는 일에 대해 당신이 짜증을 내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게 논리적이지 않을까?

 

다시한번 강조하지만 시작은 남자친구의 행동 때문인것은 맞다. 하지만 생각해봐라,

남자친구가 당신의 기준에서 사소한 실수? 잘못?을 할때마다 짜증내고 지적을 한다면

당신은 "자기야 미안해... 나에겐 사소하지만 자기에겐 큰 문제라는걸 몰랐어..."라며 미안해 할까?

 

당신에게 큰문제인것만 생각하지말고 남자친구에겐 이 문제가 사소할수도 있다는걸 생각해보자. 그리고 남자친구에게 "나에게 큰 문제인데 왜 이렇게해!"라고 말하기전에 한번이라도 "이게 사소할수도 있는데 나에게는 이래이래서 큰 문제인야..."라고 말해주는게 맞지않을까?

 

약속시간에 늦은 당신에게 다짜고짜 "딱 맞춰 온다더니 왜 늦었어!"라고 짜증내는 남자보다 "애기야, 내가 말했자나 오늘 바빠서 간신히 짬낸거... ㅠ_ㅠ 이따 또 들어가봐야하는데... 우리 애기 얼마 못보는게 나한테 얼마나 속상한일인데..."라고 말해주는 남자가 더 좋은것처럼 당신의 남자친구도 그럴거다.

 

 

왜 그게 당신에게 사소하지 않은지를 남자친구에게 설명해줘라.

이런식으로 자주싸우게되면 남자는 짜증만 내기 시작한다 여자가 무슨말을 하더라도 "또 왜그래" 이게 시작, "자꾸 이러면 나 진짜 힘들다" 이런 말만 하게된다

 

당신은 서운해서 죽겠는데 당신이 무슨말을 해도

남자친구가 "또 왜이래..."라고 말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남자친구의 입장에서는 아직도 그 일이 사소한일인데

당신은 계속해서 이런저런 설명없이 "왜 그렇게 안해줘?"라는 말만 반복하고 있으니 말이다.

 

사랑싸움은 남자친구와 당신이 물이 반정도 차있는 물잔을 두고 싸우는거다.

당신은 "왜 그렇게 안해줘!(물이 반밖에 없잖아!)"라고 짜증을 내고

남자친구는 "뭘 그런걸 가지고 그래!(물이 반씩이나 있잖아!)"라고

반박하고 있는거라고 설명하면 좀 쉬우려나?

 

이때 가장 현명한 해결방법은 둘중 결핍과 불만을 느끼는 쪽에서 자신의 입장을 충분히 상대방에게 설명하고 납득시키는거다. 다짜고짜 "물이 반밖에 없잖아!"라고 짜증을 내면 싸움이 되겠지만 "내가 약을 먹으려면 물이 가득 한잔이 필요한데 반밖에 없어서 걱정이야..."라고 설명을 하면 남자친구는 편의점이 어디있나 찾아볼것이다.

 

남자친구가 연락이 줄어들어 서운하다면 "왜 연락이 줄어들어!? 이제 나 사랑안해!?"라고 다짜고짜 짜증내고 화를 내지말고 "나 사실 예전 남자친구가 처음엔 연락을 잘해주다 조금 지나서 연락이 줄어들더니 결국 바람이 나버려서 남자를 믿지 못하게 된적이 있어... 그래서 내가 연락에 민감해..."라고 거짓말이라도 지어내서 남자친구에게 당신이 왜 연락을 중요시 생각하는지를 이해시켜보자. 이렇게까지 말을 하는데 어떤 남자가 "대체 별것도 아닌데 왜그래?"라고 말을 할까? 이렇게까지 설명했는데 그렇게 말한다면 그건 정말 당신을 사랑하지 않는것이다.

 

 

바꾸려 하지말고 서로르 이해하려고 노력해야하는게 맞다.

그때부터 여자는 생각한다 멍멍 큰소리로 짖을때 주인에게 맞아서 눈치보는 강아지마냥 자신의 서운함을 이해해주기는 커녕 이유없는 투정으로 받아들이고 화내는 남자의 태도에서 상처를 입게된다 (내가 서운해서 서운한걸 말하면 너에겐 이해안되는 일이 되어서 화내는 구나)

이때부터 남자를 바꿔야겠다는 생각은 없어진다 (너랑 안 싸우려면, 너와 내가 안맞는 사이가 아니려면 난 서운해도 화나도 그냥 말을 말아야겠구나..니 생각을 바꾸느니 너를 바꾸느니 내 맘을 바꿔야겠다) 여기서부터 싸움은 아마 줄어들것이다

 

"왜 남자친구는 내 서운함을 이해해주지 않을까...?"라고 생각하기전에 앞서 말했듯 당신이 느끼는 서운한 감정을 남자친구에게 어떤 식으로 표현했는지를 따져보자. 혹시 서운한 마음을 짜증으로 표현하지 않았나? 짜증까지는 아니어도 따지는 투는 아니었나? 슬쩍 비꼬지는 않았나?

 

이 글을읽으며 가장 충격적이었던 부분은 "이때부터 남자를 바꿔야겠다는 생각은 없어진다"라는 부분이다... 바꿔? 뭘? 그리고 누가 누굴? 여자 입장에서야 "사랑하는데 이정돈 바꿔줄수 있잖아...!!!"라고 생각할지 몰라도 만약 남자가 "정말 날 사랑한다면 이정도는 그냥 넘어가 줄수 있는거 아냐?"라고 말하면 뭐라고 말을 할지 난 궁금하다.

 

바꾸긴 뭘 바꾸나? 어쩜 이렇게 자기중심적인생각에 사로잡힐수 있는지...

연인 관계란 동등한 관계다 누가 누굴위해 바꾸고 하는게 아니라

서로의 라이프스타일을 존중하는 것을 바탕으로

맞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는 최대한 상대를 배려하며 대화를 통해 조율해나가는게 맞는것 아닐까?  

혹시.... "대화를 해도 안되던걸!?"이라고 생각한다면 다시한번 생각해보자.

 

"왜 XX안해?"는 대화가 아니다 대화는 "난 이렇게 생각하는데 넌 어떻게 생각해?"다.

 

또한 이 글의 필자는 자꾸만 서운한 감정을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화를 내거나 무조건 참아야하는 흑백논리를 펼치고 있지만 정말 당신의 서운한 감정을 해결하는 방법이 화를 내거나 무조건 참는 방법밖에 없을까? 당신은 남자친구가 당신에게 서운한것이 있을때마다 짜증이나 화를 내며 표현하거나 무조건 참기만 하는것이 맞다고 생각하나? 왜 다른 방법은 찾아보지 않는걸까? 앞서 말했듯 제대로된 대화를 시도를 해봤을까? 그랬다면 이런 말을 하지는 않았을텐데...

 

 

당신이 짜증만 안내도 남자들은 고마워한다.

이쯤되면 남자는 이런 착각을 하게 될수도 있을것이다 (내가 많이 좋아서 알아서 내게 맞추는건가? 이제야 날 이해하는군) 남자ㅡ 진짜 미안해 전화한다는게 깜빡했어,친구들이 자꾸 술을줘서... 여자ㅡ 아냐 괜찮아~잼있었어? 남자ㅡ 아..진짜 미안해... 여자ㅡ 진짜 괜찮다는데도 그러네? (난 진짜 괜찮은데, 오늘은 널 기다리지도 않았고 내 할일을 하고있었고, 니가 종일 내게 연락하지 않았던것도 조금전에야 깨달았는데) 남자는 그제서야 웃으며 "고마워 날 이해해주는건 너뿐이야" 라고 말하게된다 여자는 무덤덤하다

 

기회가 닿는다면 꼭 한번 이 글의 필자를 만나보고 싶다. 어떤 연애를 했길래 남자라는 존재에 이렇게나 냉소적인것일까? 여자친구와 숱한 트러블을 겪다가 여자친구가 짜증을 내지 않거나 닦달을 하지 않기 시작했을때 대체 어떤 남자의 머릿속에서 "내가 많이 좋아서 알아서 내게 맞추는건가? 이제야 날 이애하는군"이란 생각을 할까?

 

나는 얼마전까지 여자친구와 숱한 트러블을 겪고 이별의 고비도 몇 차례 넘기고 이제 막 안정기에 접어 들었다. 예전 같았으면 "오빠 또!?"라고 했을 여자친구가 요즘은 "그대신 이렇게 해줘!"라며 양보도 해주고 난 여자친구와의 약속을 지키려고 노력한다. 이때 내머릿속에 드는 생각은 "이렇게 날 이해해주다니 너무 고마워!"였다.

 

위 글의 필자가 주장했듯 일단 여자쪽에서 먼저 짜증을 내지 않으면 대부분의 경우 남자친구들은 짜증을 내지 않아줘서 고마워한다!!!(당신이 어떤 선물을 해준것도 아닌다 짜증을 안내줘서 고마워한단 말이다!!!) 당신은 누군가에게 고마움을 느끼면 어떻게 행동할까? 그 고마움에 대해 보답을 하려고 하지 않을까? 남자도 그렇다.

 

당신이 매일 짜증내던것에 대해 짜증을 내지 않으면 남자친구는 당신에게 고마워 할것이고 위 글의 예시에서 처럼 그 즉시 고마움을 표현하고 다음날이면 싱글벙글해서 또 고맙다고 하고 "이제야 서로를 이해하고 맞춰가는구나?"라고 생각할거다. 이런 결론은 당신이 바라던 결론이 아니던가?

 

혹시나 해서 또 말하지만 그러니 여자가 모두 참고 인내하라는게 아니다. 당신이 원하는건 진지한 대화로 얼마든지 쟁취할수 있다. 백번 천번 말하지만 내가 말하고 싶은건 당신이 느끼는 서운함을 분노가 아닌 대화로 해결하란거다. (아... 진짜... "왜 여자만 참으라는거야?"라는 댓글 이제는 더이상...ㅠ_ㅠ)

 

 

대부분의 이별은 양쪽 모두 후회의 순간이 찾아 온다.

그러다가 어느 심심한 오후쯤 여자는 생각하게된다 사귀는것 같지도않고 언제까지 이러고 만나야하나.. 남자에게 전화를 걸게된다 여자ㅡ 헤어지자 남자ㅡ ................갑자기 무슨 소리야? 여자ㅡ 헤어지자구 (갑자기? 너한텐 갑자기겠만 나한텐 이전부터 시작된 이별이였어) 남자ㅡ 갑자기 왜그래....내가 뭐 잘못했어? 여자ㅡ (더이상 뭔말을 하고싶지도 않다 설명도 귀찮다) 아니 그런거 아니야 니 잘못없어 그냥 헤어지자 남자는 헤어지고나서 생각한다 자기가 못해준것, 해주지 못한것, 싸울때 져주지 못한것, 여자가 울면서 말할때 진지하게 들어주지 못한것, 그동안 자기가 했던 실수를 그때서야 알게된다 남자의 모든 행동을 100% 이해한다는건 여자에겐 사랑을 포기한다는 뜻이다.

 

어째 글의 결론이 "여자가 짜증내는 부분을 빨리 고치지 않으면 남자들 니네 다 차이고 후회하걸?"이라는 뉘앙스인것 같은데... 이 글의 필자는 확실히 이별관련 사례들을 그다지 많이 접해보지 않은듯 하다. 햇수로만 4년동안 연애상담을 하며 천여건이 넘는 재회상담을 진행하며(상담 의뢰 메일은 수천건이다...) 보았지만 위의 글을 필자 처럼 쿨하게 끝나는 이별은 거의 드물다는걸 말해주고 싶다.

 

물론 처음에는 여자가 먼저 시크하고 도도하게 헤어지자고 한다. 하지만 위 글의 필자 말대로 남자가 후회를 하고 다시 붙잡고 몇차례 이별과 재회를 반복하다보면 결국 진짜 마지막에 이별을 말하는건 남자인 경우가 많다. 그때 여자도 똑같이 후회를 한다. "내가 너무 짜증을 많이 냈구나...", "오빠는 끝까지 받아줄줄 알았는데...", "다시 재회를 하면 정말 잘할수 있는데..."

 

대부분의 이별은 양쪽 모두에게 후회의 순간이 찾아온다. 당신이 했던 연애가 진짜 사랑이었다면 당신과 남자친구 양쪽 모두 어떻게든 이 연애를 유지 하고자 노력을 해며 이별과 재회를 반복할수 밖에 없을 테니 말이다. 이별은 양쪽 모두에게 후회스럽고 슬픔이수 밖에 없다. 그러니...

"당신에게 정말 사랑하고 소중한 연애라면 작은 행동도 신중하게 행동하자"

 

 

트러블의 해결방법은 오로지 대화다, 대화하길 포기하지마라!

이 글을 읽은 당신이 여자이고 이 글을 처음부터 끝까지 정독을 했다면 분명 이글에 악플을 달고 싶을거다. "노력도 둘다 해야지! 왜 여자만 하냐!"(제발 이것만은 ㅠ_ㅠ), "내가 해봤는데 좋은 말로 해도 안되더라!", "이런식의 속터지는 연애따위 안하는게 낫다!" 등등 어떤 악플이라도 좋다. 악플을 달고 싶다면 시원하게 달아라. 다만 이 한마디만 기억해 줬으면 좋겠다.

 

"당신의 불만을 해소해줄수 있는건 대화뿐이다.

대화법에 대해 공부를 하자.

당신의 연애뿐만아니라 인간관계도 몰라보게 윤택해질 것이다."

 

이제 위 글과 같이 남자가 나빠, 여자가 나빠 식으로 편가르는 글과 생각은 그만하자.

앞서 말했듯 남자와 여자 우리는 어느 한쪽이 나쁜게 아니라

반만 차있는 물잔처럼 어떤 상황을 보는 시각이 다를 뿐이다.

이왕이면 상대방이 날 이해해주면 좋겠지만 상대방이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그건 상대방을 미워해야할 이유가 아니라 당신이 조금더 이해해야할 이유다.

왜냐고? 당신이 지금 하려는것이 '사랑'이기 때문이다.

혹시 아직도 "남자는 노력 안해도 되나?"하는 생각이 드나?

그렇다면 '좋은 생각'에서 봤던 좋은 글귀를 소개해주겠다.

"사랑은 이유를 묻지 않고 아낌없이 주고도 혹시 모자라지는 않나 걱정하는 것입니다."

 

내가 당신에게 말해주고 싶고 이 블로그를 운영하는 이유는 단한가지다.

"답은 오로지 대화다.대화를 공부하자."

대화하길 포기하지마라, 당신은 할수 있다.

 

추천도서목록

- 데일카네기의 인간관계론 (데일 카네기)        
- 화 (틱낫한)
- 화해 (틱낫한)
- 비폭력대화 (마셜 B, 로젠버드)
- 감정사용설명서 (롤프 메르클레, 도리스 볼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