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연애가 항상 망할수 밖에 없는 이유당신의 연애가 항상 망할수 밖에 없는 이유

Posted at 2014. 7. 13. 07:15 | Posted in 연애 연재글/연애루저클리닉

당신의 연애가 항상 망할수 밖에 없는 이유

이제 4년째 연애라는 주제로 글을 쓰고 수많은 사람들을 만나 연애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본 결과 나는 아주 충격적인 결과를 도출해냈다!

"대한민국에는 5000만명의 연애 전문가가 있다."

처음에는 "바로님... 저 고민이 있어요..."하고 와서는 "이건 이런거 아닌가요?", "이래야 맞는거죠!", "바로님은 여(남)자를 몰라요!"라며 내게 한수 가르쳐주는 것이 아닌가!? 그렇다 다 잘알면서... 왜 그들은 매번 연애에 실패하고 망하고 힘들어하는걸까?  주변 지인들에게 그럴듯한 말은 하면서 정작 매번 연애를 망치는 당신! 오늘 이글에 집중해보자.

근데 이건 남자친구 잘못 아냐?

 

 

남탓을 하는건 시간낭비다.

연애를 입으로만 하는 사람들의 가장큰 특징은 연애가 망한것에 대한 모든 원인을 자신이 아닌 환경 혹은 남탓을 한다. "남자친구가 연락이 줄었어요.", "남자친구가 불만을 잘 말하지 않아 트러블이 많아요.", "남자친구가 대화에 공감을 안해주고 자꾸 이성적으로 충고만 해요!" 등등... 죄다 남탓을 하는 하소연을 쏟아내는 입연애전문가들에게 난 한마디한다.

"그래서 어쩌라고요."

 

어떤일이 벌어졌을때 그 원인을 찾는 일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하지만 그 원인을 내가 아닌 나의 밖에서 찾아서 득이될것이 무엇인가? 하루종일 침대에 누워 "왜 지금까지 문자를 안하는거지!?"라며 짜증을 내고 친구들과 커피를 마시며 "글쎄 내 남자친구는 말이야!"라며 남자친구의 흉을 보면 뭐가 달라지나?  

 

"이건 남자친구가 잘못한거 아닌가요!?", "그때는 저도 어쩔수가 없었어요...", "저도 노력은 해봤지만..." 따위의 남탓과 변명은 이제 그만하자. 물론 당신의 말이 맞을수도 있다. 정말로 어쩔수 없는 일이고 남자친구가 잘못한일이고 당신이 노력을 했지만 벌어진 일일수 있지만 당신이 가만히 앉아서 환경과 남탓만 하고 있는다고 해결될 일은 아무것도 없다.

 

기억해라. 남탓을 하는건 시간낭비다.

당신이 아무리 환경을 탓하고 상대의 매너 혹은 의무 등을 들먹이며 상대방을 비난해바야 환경이나 상대방의 태도는 변하지 않는다! 오히려 당신이 남탓하며 허송세월을 보내는 동안 상황은 더 나빠지기만 할뿐이다!

 

 

다른 결과를 원한다면 내가 변해야 한다.

얼마전 상담을 했던 K양은 자리에 앉자마자 남자친구에 대한 불만을 쏟아냈다. "남친이 연애 초반에는 잘해줬었는데 요즘은 연락도 줄고 블라블라~"한참을 듣고 있다가 "그럴땐 K양이 이렇게..."하고 몇가지 방법을 일러줬더니 말도안된다는 표정으로 "이건 남자친구가 잘못한거 아닌가요? 왜 제가 노력해야하죠?"라고 하는게 아닌가? 에휴...

 

분명 그럴것이다. 어떤 상황이든 부정적인 상황에 봉착했다는것 당신의 잘못도 있겠지만 상황이 안좋았을수도 있고 상대방이 잘못한것일수도 있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 남탓은 시간낭비다. 당신이 백날 상대방을 비난하고 탓해봐야 상대방은 콧방귀도 안뀔테니 말이다!

 

현재에서 보다 나은 결과로 나아가고 싶다면 당신이 고민해야할것은

"왜 상대방은 저렇게 행동할까?"가 아니라

"이 상황에서 벗어나려면 내가 해야할 행동은 무엇일까?"다.

 

남자친구가 연락이 줄었다면 "왜 내 남친은 연락을 잘 안하지?"라며 혼자 투덜댈게 아니라 "남자친구가 나에게 연락을 자주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라고 생각하자.

 

"왜 나만?"이라는 생각이 들겠지만 문제는 그거다. 당신을 비롯한 이 세상 모든 사람들은 다 그렇게 생각한다. "나한테 맞춰주는 사람을 만나고 싶어!"라고 말이다. K양이 연락을 자주해주는 남자를 원한다면 남자는 적당히 연락을 해도 닦달하지 않는 여자를 원하는 것처럼 말이다!

 

다른 결과를 원한다면 내가 변해야하는거다.

남자친구가 나를 더 사랑해주길 원한다면 남자친구에게 왜 사랑이 이것밖에 안되냐며 내친구 남친은 이렇게 해준다는데! 라며 윽박을 지를게 아니라 남자친구가 원하는것을 찾고 그것을 채워주며 남자친구가 자연히 당신을 사랑하게 만들어야하는거다.

 

이 세상에서 그 어떤 존재도 당신이 원하는대로 맞춰주지 않는다!

심지어 당신의 입맛대로 고칠수도 없다!

당신이 할수 있는것은 상대가 무엇을 원하는지를 파악하고

그것을 채워주며 당신이 원하는것을 얻어내는것뿐!

 

지금 당장 어떤것을 원하는가?

그럼 불평하지말고 그것을 얻기위해 당신이 변해라!

 

 

막연한 후회가 아닌 해결방법을 연구해라.

입연애전문가들은 막상 연애를 망치고 나서 후회를 한다. "그때 사실 내 속마음은 그게 아니었는데...", "오빠가 잘해줄때 나도 잘할걸...", "오빠를 조금만더 이해해줄걸..."라며 후회를하고 만약 다시 남자친구를 잡는다면 정말 잘할수 있을것같다고 생각한다.

 

재미있는것은 재회에 성공을 하든 다른 인연을 만났든 또 똑같은 문제로 트러블을 겪는다는거다. 이미 전에 겪어 보았던 일이니 그들은 현명하게 대처할까? 아쉽게도 그렇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대부분 예전과 똑같은 이유로 똑같이 싸우다가 똑같이 이별한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막연하게 후회를하지만 해결방법은 고민해본적이 없기 때문이다."

 

수많은 이별녀들은 내게 고해성사를 하듯 "제가 너무 오빠를 닦달했어요...", "그렇게 매달리면 안되는거였는데...", "오빠말을 좀 들어줄걸 그랬어요..."라며 자신의 잘못을 털어 놓는다. 진지하게 자신의 행동을 반성하는 그녀들에게 "만약 재회에 성공하신다면 어떻게 하실생각이에요?"라고 물으면 그녀들은 진지한 눈망으로 "남자친구를 좀더 이해하고 배려하려고요."라고 대답하지만 "앞으로 어떻게 남자친구를 이해하고 배려할건가요?"라고 물으면 그녀들은 연신 하늘만 쳐다볼뿐 아무말도 하지 못한다.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반성하는건 좋다. 하지만 막연하게 내가 잘못했고 후회한다는 식은 아무런 발전이 없다. 자기가 잘못이었다고 생각하는 부분이 있다면 다음에 그와 똑같은 상황에 처혔을때 어떻게 해야할지까지도 고민을 하고 연구를 해야 다음에 똑같은 트러블이 발생했을때 현명하게 대처할수 있는거다.

 

"남자친구가 연락이 줄어들땐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 "남자친구에게 서운한 일이 생겼을때에는 어떻게 표현하는게 좋을까?", "어떻게 하면 남자친구의 기분을 좋게 만들어 줄수 있을까?"등의 질문들은 당신을 보다 현명한 연애고수로 이끌어주는 매우 중요한 질문이 될것이다.

 

막연하게 "참아야지!"라고 생각하는건 위험하다. 분명 당신은 두어번은 참겠지만 세번째가 되면 또 남자친구에게 분노를 표출할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당신이 해야하는건 막연하게 "참아야지!" 라며 입술을 깨물것이 아니라 당신의 서운함을 남자친구에게 현명하게 전달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것이다.

 

//